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칼럼] 뭉툭하고 퍼진 복코 고민이라면, 콧볼축소술로 이미지 개선 가능해

[칼럼] 뭉툭하고 퍼진 복코 고민이라면, 콧볼축소술로 이미지 개선 가능해

[사진 : 바노바기 성형외과 노용준 원장]

우리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전체적인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들창코나 매부리코, 복코 등을 가진 사람의 경우 한 번쯤 코 성형을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코끝이 두툼하고 콧방울이 넓은 일명 ‘복코’는 관상학적으로는 복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외형적으로는 둔해 보이고 세련돼 보이지 않는다. 특히 한국인들 중에서 이렇게 코 끝이 뭉툭하고 펑퍼짐해 보이는 모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평소 이런 복코가 콤플렉스라면 콧볼축소술 등을 통해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콧볼축소술은 간단한 수술을 통해 넓은 콧볼을 줄이고 전반적으로 코의 이미지를 얇고 세련되게 바꾸는데 도움을 준다. 콧구멍이 큰 콧볼, 뭉뚝한 콧볼, 넓거나 두꺼운 콧볼, 짝짝이 콧구멍을 교정하는데 효과적이다.

콧볼을 축소하는 방법은 크게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뉜다. 보통 코 모양과 유지 기간, 원하는 형태 등에 따라 수술 방식이 달라진다.

콧볼의 넓이가 과도하게 넓거나 콧구멍을 교정해야 될 경우에는 절개 수술이 효과적이다. 과거 절개 방식은 콧볼 옆 부분을 절제했기 때문에 자칫 흉터가 남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콧구멍 안쪽을 절제한 후 축소하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이러한 방법은 외측부 절개가 없고 양쪽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기 때문에 밖으로 보이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비절개 콧볼축소술은 절개 수술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흉터나 회복 기간 등이 없어 부담이 적은 편이다. 이에 여유시간이 없는 학생, 직장인 등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비절개 콧볼축소술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실로 양 콧볼을 당겨줌으로써 슬림하고 날렵한 코 모양으로 개선한다.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간단한 방법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절개를 하지 않는 특성상 축소 범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콧볼 피부가 많이 두껍거나 콧구멍 사이가 먼 코의 경우 비절개로는 개선이 불가능할 수 있다. 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삽입된 실이 흡수돼 원래 코 모양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시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이럴 때는 최소 절개를 통해 여유분의 콧방울 아래쪽을 절제하고 탄력실을 사용해 콧볼을 묶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탄력실을 이용한 시술은 반영구적으로 유지가 가능하고 인체의 인대와 비슷한 정도의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웃거나 말할 때 수술한 티가 거의 나지 않고 자연스럽다.

코의 높이, 길이, 코 끝의 모양, 뼈대의 넓이 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은 것이 코 성형이다. 무엇보다 얼굴 전체와 균형이 맞고 조화로워야 하기 때문에 환자가 원하는 이미지에 맞는 이상적인 코 모양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단순히 콧대를 세우는 성형뿐 아니라 콧볼축소, 코끝 성형같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교정하는 방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선천적인 코 모양을 생각지 않고 과도한 욕심을 내면 오히려 얼굴의 균형을 깨뜨리고 코의 기능마저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코 상태에 맞는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바노바기 성형외과 노용준 원장

http://medicalreport.kr/news/view/106436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