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칼럼] 알아두면 도움 되는 코 수술 전 주의사항

[칼럼] 알아두면 도움 되는 코 수술 전 주의사항

김동준 기자

사진: 바노바기 성형외과 노용준 원장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눈과 함께 성형수술을 많이 하는 부위 중 하나이지만 재수술 비중도 높은 편이다.

재수술은 보통 코 보형물이 비치는 경우, 염증 또는 구축이 생긴 경우, 코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등 원인과 종류가 다양하다. 부작용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고 재수술 없이 좋은 결과를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첫 수술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많은 병원들은 저마다 ‘잘하는 곳’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과장 광고를 하고 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코 성형을 받기 위해서 먼저 파악해야 되는 것들이 있다.

첫 번째로 획기적인 수술 방법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성형수술이 마찬가지지만 코 성형도 기본을 잘 지키면 부작용이 그만큼 줄어든다. 단지 마케팅이나 새로운 상품 판매를 위한 수술 방법에 유인돼 수술 결정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최신 수술법이나 새로운 재료는 아무래도 안전성에 있어 미흡할 수 있다. 성형수술 시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두 번째, 새로운 코 보형물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간혹 광고에서 말하는 신소재라고 하는 코 보형물은 대부분 사용한 지 2~3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성을 검증하는 데는 부족한 시간이다. 코의 경우 위쪽 1/3은 단단한 뼈로 이루어져 있고, 아래쪽 2/3는 비교적 약한 연골과 연부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에 콧대는 코 성형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공보형물인 실리콘을 삽입하고 상대적으로 구축이나 염증 발생률이 더 높은 코끝에는 자가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리콘의 경우 모양을 다듬기 쉽고 반영구적으로 형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예쁜 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기존에 많이 사용했던 만큼 의학적 지식도 상당히 축적됐기 때문에 안전하게만 사용한다면 이상적인 코 보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자가조직으로 많이 이용되는 부위는 귀연골, 비중격(코중격) 연골 등이다. 늑연골(가슴연골)의 장점도 많지만, 늑연골의 경우 갈비를 이루는 연골인 만큼 그 탄성과 휘는 힘이 강력해 수술 이후에도 코가 뒤틀리거나 휘어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또 늑연골을 빼낸 부분에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무리한 수술 계획을 세우지 않아야 한다. 코는 모양만큼 숨 쉬는 기관으로서의 기능적 측면도 중요하다. 이에 심미적인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춰 수술할 경우 부작용이 따를 가능성은 당연히 높아진다. 다른 성형수술도 그렇지만 특히 보형물을 이용한 수술은 10년, 20년 후의 모습도 생각해야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연부 조직 및 근육들이 처지고 퇴화됐을 때 보형물이 들어간 부위만 도드라져 보이면 부자연스럽고 인위적이기 때문이다. 당장 화려해 보이는 모습만 쫓아가지 않아야겠다.

도움말: 바노바기 성형외과 노용준 원장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71443212649043348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