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노바기 그룹
진료 시간 안내
  • 월요일 - 금요일 AM 9:30 - PM 18:30
  • 토요일 AM 9:30 - PM 16:00

커뮤_기사

언론보도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광대 근육 올리면 젊어져요”


“광대 근육 올리면 젊어져요”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

나이를 먹을수록 우리 몸에 노화가 찾아오는 것은 자연의 섭리이자 불변의 진리로 통한다. 하지만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 기간도 길어짐에 따라 동안 열풍은 사그라들지 않는다. 예전에는 눈, 코 등 또렷한 이목구비가 강조됐다면 요즘은 젊고 건강한 아름다움이 주목받고 있다.

동안을 유지하는데 대표적인 걸림돌이 바로 얼굴의 주름이다. 이렇게 주름이 생기는 데에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들이 진피 내에서 감소하거나 변성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그러나 후천적인 노력에 따라 얼굴 주름을 조금 덜 생기게 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얼굴 근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표정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인데, 이 훈련만 꾸준히 해도 동안 인상을 만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노화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최고의 방법은 표정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다. 얼굴 근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표정 근육을 제대로 사용해도 충분히 동안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사람 얼굴에는 표정을 만들어주는 수십 개의 근육이 있는데, 운동으로 몸 근육이 커지듯 얼굴 근육도 자주 사용하는 부위가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특정한 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표정을 지으면 해당 부위 근육이 발달하면서 깊은 주름이 생기고 자연스레 나이 들어 보이게 된다.

평소 입을 꽉 다물고 있는 습관은 턱 부위의 입꼬리 내림근과 턱끝 근육을 발달시켜 무겁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평소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입에 힘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

이마를 자주 찡그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미간 사이에 세로 주름이 생기는 것은 눈썹 주름근이라고도 불리는 추미근 때문인데, 이 근육을 자주 사용해 과도하게 발달하면 인상을 쓰지 않아도 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눈과 코를 기준으로 얼굴을 3등분 하면 눈 위의 상안면부, 광대가 있는 중안면부, 코 밑의 하안면부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상·하안면부의 근육을 자주 사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정적인 표정과 주름을 만들기 쉽다.

반대로 중앙면부 근육을 자주 사용하면 젊고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 된다. 특히 광대 부위의 근육들이 활발하게 운동을 하면 전체적으로 얼굴의 탄력이 올라가면서 주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기 위해선 평소 의식적으로 중안면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야 한다. 이 운동은 젊게 보이는 운동이라 해서 ‘동안 운동’이라고 불린다.

동안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에 힘을 빼는 것이다. 입 주변 근육에 힘을 빼고 치아가 약간 보이도록 벌리며 ‘으’라고 소리 낸다. 이어 윗입술을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흐’라고 발음하면 광대가 저절로 올라간다. 계속 습관을 들이면 광대 근육이 굵어지니 자연스레 볼도 통통해지고 중안면부 길이도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운동 초기에는 하루 4시간씩 3개월 정도는 연습해야 어느 정도 습관이 된다. 그러나 몇 십 년 지속했던 표정 습관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사용하면 안 되는 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맞고, 운동이 어느 정도 자리 잡히면 의료적인 도움 없이 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움말: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

http://www.kidd.co.kr/news/214001

안녕하세요. 바노바기 성형외과 입니다 :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맞춤형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접어두기 빠른 상담창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