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코 재수술, 원인 및 코 상태 파악하는 것이 중요

코 재수술, 원인 및 코 상태 파악하는 것이 중요

이욘복 기자

코 성형은 눈 성형과 함께 가장 많이 하는 미용 성형 중 하나다. 하지만 선호도가 높은 만큼 수술 후 부작용 사례 또한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 난도가 높기 때문에,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이미 한차례 이상 자극받았을 코 조직을 다시 박리하고 다듬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코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재수술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대표원장


▲ 코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수술 후 코 모양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콧대가 휘고 보형물이 움직이는 경우도 재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수술 후 코가 휘는 원인은 다양한데,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어졌거나 코뼈를 제대로 다듬어 주지 않고 보형물을 삽입한 경우 보형물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콧대가 휘어 보일 수 있다. 이런 경우 기존의 보형물을 빼내고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다음 코 상태에 맞게 새로운 보형물을 넣어주면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 얼굴의 좌우가 약간씩 다르고 코뼈의 형태도 좌우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해야 한다.

보형물이 움직이는 것은 보형물이 정확하게 골막(뼈의 표면을 싸고 있는 조직) 아래 위치하지 않아 지지대 역할을 못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다시 박리한 후 보형물을 골막 아래에 정확히 위치시켜 주면 된다.

이외에도 코에 염증이나 구축이 생긴 경우, 콧대가 너무 높은 경우, 코끝에 보형물이 튀어나오거나 코끝이 처진 경우, 주사제를 잘못 넣어 코 모양이 변형된 경우 재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 코 재수술 시기는 언제가 좋은가

코 재수술은 첫 수술처럼 본인이 수술 시기를 정할 수 없다. 첫 수술로 이미 손상된 피부 조직을 다시 건드려야 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6개월이면 수술한 부위의 부기가 가라앉고 조직이 안정되므로, 직전 수술 후 6개월이 지났다면 재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수술 직후에는 부기가 덜 빠진 상태라서 코가 휘어 보일 수도 있다. 이 시기에는 재수술을 생각하기 보다 일단 부기가 빠질 때까지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보형물이 삐뚤어져 있거나 코끝이 비대칭인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교정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경우 6개월 이상 놔두면 코끝이나 연골 등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코 재수술 후 주의사항은?

코 재수술은 무엇보다 현재 환자의 코 상태와 함께 재수술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술 전 정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해당 의료진이 코 재수술 경험이 많은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코는 미용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 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회복 기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다. 더 이상의 재수술 없이 코가 잘 자리 잡기 위해서는 회복 기간에 얼마나 신경을 쓰느냐에 달려 있다. 코에 삽입한 보형물이나 자가 연골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평균 한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데, 그 기간 동안 코에 충격이 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코를 세게 풀지 않고 수면 시 바른 자세로 자는 것도 좋다. 또한 수술 후 눈과 볼 주위에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도 부기 관리에 도움 된다.

이욘복 기자 startofdream@naver.com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1811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