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코성형 시 자가늑연골 사용으로 부작용 우려 줄여

코성형 시 자가늑연골 사용으로 부작용 우려 줄여


김용우 기자 bodo1@hankooki.com

<바노바기성형외과 고경호 원장>

흔히 코 성형이라 하면 실리콘 보형물을 가장 먼저 떠올리고, 그 다음으로는 귀 연골을 떠올린다. 하지만 실리콘과 같은 인공보형물이나 귀 연골보다도 자가늑연골이 가진 장점이 매우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자가늑연골을 사용한 코 성형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자가늑연골 코 성형의 장점은 무엇일까?

먼저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연골이기 때문에 수술 시 나타날 수 있는 거부반응이 거의 없다는 점, 그리고 귀 연골 및 비중격 연골보다 그 양이 풍부해 코 끝뿐만 아니라 콧대까지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오똑한 코 라인을 원하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보형물로 인해 부작용을 겪은 코나 귀 연골 및 비중격 연골을 모두 사용해 자가 연골이 없는 경우에도 자가늑연골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인공 보형물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촉감과 라인을 얻을 수 있으며, 자가조직 삽입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피부에 생착되어 본인의 피부로 인식되고 이물감도 적다. CT 상으로도 보이지 않을 정도다.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코 끝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구형구축과 염증을 최소화할 수 있어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을 겪은 경우나 여러 차례 반복된 재수술로 코 지지력이 손상된 경우, 심하게 틀린 들창코, 구축코 수술에 사용하기도 한다.

가슴 밑선 또는 옆구리 부위 2~3cm를 최소 절개 후 정교하게 봉합하며 특수 테이프로 접착시켜 흉터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늑연골 채취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고경호 원장은 “자가연골인 자가늑연골을 사용하면 인공보형물인 실리콘보다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난이도 높은 코재수술에도 많이 활용하는 재료로 각광받고 있지만,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https://daily.hankooki.com/lpage/life/202108/dh20210819111614138950.htm?s_ref=nv

HOT